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이야기

창의적 체험활동 전문강사 과정을 다녀오고...


지난 12일~14일까지 2박 3일 동안 서울 피정의집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전문가 과정을 참여하였습니다.
분야는 청소년지구시민교육, 청소년진로, 청소년 경제 에너지 교육, 청소년바른먹거리 교육으로 4가지 분야로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우리에게  주어진 질무은 창의적 체험활동 전문지도자의 역할과 자세라는 것입니다. 창체지도를 위해 우리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우리 자신에게 다시한번 질문을 던저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직접 우리가 진행해야할 내용들을 직접 간단하게 체험함으로써 이해를 높였으며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는 장점을 보여 줬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긴시간동안 강의를 참여해야 했기때문에 체력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청소년지구시민교육은 청소년이 지구 시민으로 살아가는 것 그리고 지구시민으로서의 감성을 키우는 활동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전혀 새로운  활동들이 아닌 그동안 YMCA에서 지속적으로 진행 해왔던 내용을들을 중심으로 지구에서 살아가는 청소년의 모습과 세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방식이었습니다.

큰틀로 지도방법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폭력에 대해 논의 하고 가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방법적인 내용들을 찾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진행자의 가치의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진행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같은 교육이지만 다른 효과를 전혀다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현장에 투입해서 활동할 지도자의 역량은 지도안을 통해 프로그램을 잘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지도자의 가치가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의 사전교육과 오리엔티어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박 3일간의 빡빡한일정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그리고 회의...
이렇게 3일간 강의에 참여하면서 느끼고 배운것들도 많고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시간도 되었습니다.

지역에서도 이러한 활동의 기초를 만들어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이 학교 안에서도 밖에서도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받고
창의적체험활동이라는 단어와 같이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래봅니다.